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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아이를 위한 반응교육법!
등록일 2020.05.12  


 

 

엄마와 아이를 위한 반응교육법

 

 

 

1. 아이를믿고 기다려줘라 아이 스스로 해낼때까지 기다리고 필요할때에는 즉각 반응해줘 아이가 점점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부모다.

2. 아이의 관심사를 살펴라 반응적인 부모는 아이가 무엇을 하건 스스로 흥미를 보이는 활동과 행동이 무엇인지 항상 세심히 관찰하고 살핀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반응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아이가 두 번이상 쳐다보거나 오랫동안 눈길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또한 아이의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 눈빛으로 나타내는 미세한 표현에도 관심을 갖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한다.

3. 0.5초 이내에 반응하라 아이가 부모에게 어떤반응이나 피드백을 요구했을때에는 즉각적으로 방응하는게 중요하다. 교육에서는 0.5초 이내의 시간차를 즉각적이라고 말한다. 1초도 안 되는 시간 안에 행동에 반사적으로 반응해야 하는것. 아이가 "엄마!여기 좀 봐요"라고 말했다고 치자 그런데 엄마는 설거지 하느라 "기다려 봐, 이것만 끝내놓고 놀아줄께"라고 얘기 한다면 아이의 관심은 이미 떠난 뒤다. 즉각적 반응은 전문가와 함께하는 1시간의 학습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 잊지 말 것.

4. 아이의 발달 수준에 눈높이를 맞춰라 발달심리학자 비고스키는 아동의 학습에 있어 부모의 역할을 비계로 비유했다. 비계란 건축물을 지을때 높은곳에서 일 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 가설물로 이것이 있어야 재료 운반과 작업이 가능 하다. 건축물의 비계처럼 부모는 아이가 현재하고 있는 행동이나 언어보다 조금만 앞서 자극을 주는 것이 효과적 이라는것, 여기서 조금만 주라는것은 아이의 발달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아이가 하는 말과 행동 아이의 요구 수준에 맞추어 반응하되 최소한의 변형만 시도하는게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땅땅치며 놀고 있다면 엄마도 아이와 똑같이 장남감을 땅땅치며 반응하면 된다. 아이가 충분히 반복했다 싶으면 다른장난감도 두드려 땅땅 소리를 내본다. 아이의 발달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약간의 변형만 시도하는것. 이는 아이가 말을 배울때도 마찬가지다.

5. 반응의 균형을 맞춰라 아이와 생활하며 아이에게 무엇을 해줄까 생각보다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한다. 모든 문제는 부모가 아이에게 너무 많은것을 주려고 하는데서 기인한다. 동등한 무게로 번갈아 오르내리는 시소처럼 하나 주면 하나받고 하나를 받기 위해서는 하나를 내주는 방식의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야한다. 엄마가 너무 말을 많이하거나 끊임없이 움직여 아이가 개입할 기회를 빼앗는다면 균형은 깨지기 마련, 반대로 아이가 반응을 원할 때 부모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아이역시 흥미를 잃기 쉽다.

참고도서 : 가르치지말고 반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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